함께라면 적성과 미래 영재인성교육개발원

자료실

청소년이 관심가져야 할 미래 유망직업 55가지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KGATS
댓글 0건 조회 5,681회 작성일 13-01-07 19:48

본문

청소년이 관심가져야 할 미래 유망직업 55가지
헤럴드기사      2009-07-08


‘미래에 어떤 직업을 가져야 할까.’ ‘어떤 직업이 오래토록 유망할까?’

자라나는 세대에게 있어 적성과 진로는 언제나 고민이다. 또한 부모들의 고민이기도 하다. 산업의 변화주기가 짧아지면서 일자리의 수명도 그리 길지 않은 시대다. 대표적으로 70년대 국가경제의 기반이었던 섬유산업 및 연관 일자리는 이제 거의 사라졌다. 지금의 전자산업도 우리나라가 영위할 수 있는 시간은 길어야 10년, 15년이라고들 한다. 어떤 공부를 하고 어떤 직업에 종사할 것인가?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이 친환경 녹색기술, 첨단 융합산업, 고부가 서비스산업 등 3대 국가 신성장동력 분야에서 핵심이 될 차세대직업을 뽑아봤다. 퓨전음식 개발자, 의료관광 코디네이터, 로봇감성인지 전문가, LED소자 연구원 등 55개 직업이 우리나라의 경제의 미래를 이끌어 갈 것으로 전망됐다. 55개 유망직업을 알아본다.

▶신재생에너지
▷태양광발전 연구ㆍ개발자=핵심기술인 태양전지(박막전지 등)인 셀의 소재 개발과 설계, 태양전지 모듈 연구를 비롯해 관련 생산설비를 개발한다.
▷해양바이오에너지 연구원=우뭇가사리, 구멍파갈래 등 해조류를 포함한 해양생명을 정제, 발효해 바이오에탄올 등을 생산한다.
▷지열시스템개발 기술자=지구자체가 품고 있는 땅속의 열인 지열을 에너지화하기 위해 지열시스템의 핵심인 열교환기, 열펌프, 내화기 등을 설계, 개발하고 최적의 지열시스템이 되도록 시험하고 평가한다. 기계공학, 건축설비공학, 제어계측 또는 메카트로닉스 등의 전공자가 도전해볼 만하다.
▷풍력발전 연구ㆍ개발자=블레이드, 로터, 증속기 등의 기계장치, 발전기 및 발전안정화 장치 등 전기장치와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 시스템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제어장치 등을 연구ㆍ설계ㆍ개발한다.

▶탄소저감에너지
▷탄소포집저장연구원=석유ㆍ석탄 등 화석연료가 연소할 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온실가스)를 포집ㆍ저장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도록 습식탈황공정, 배출가스 플라즈마방전기술, 이산화탄소 분리기술 등을 연구하고 관련 제품을 개발ㆍ제조한다. 연소공학을 바탕으로 하는 기계공학 및 화학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온실가스검증심사원=온실가스에 대한 기업들의 탄소감축사업들을 등록ㆍ관리하는 일을 한다. 환경공학 및 화학공학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고도 물처리
▷해수담수화연구원=증기재압축(MVR)식 해수담수화 시스템 등 해수를 담수화하기 위한 플랜트를 설계ㆍ개발ㆍ제작한다. 기계공학적 지식을 기본으로 하며, 해양공학 및 화학공학에 대한 지식 등도 필요하다.
▷고도 물처리연구원=같은 양의 물을 생산함에 있어서 더 적은 에너지로 더러운 물을 깨끗하게 처리하고, 또한 기후변화 등에도 안정적으로 물을 공급하도록 하는 일을 한다.

▶LED(발광다이오드) 응용
▷LED소자연구원=LED소자의 구조를 개선해 LED의 밝기를 향상시키는 업무를 수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LED소자를 연구한다. 전자공학적 지식에 재료공학, 화학공학 등에 관한 공부가 필요하다.
▷LED조명시스템기술자=기존 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하거나 LED조명을 설치할 경우 빛에 대한 평가, 전기적인 특성 등을 고려해 교체의 적절성, 교체에서 오는 효과성, 교체의 용이성 등과 관련한 기술검토를 수행한다.
▷LED방열시스템기술자=LED가 전기를 빛으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제거해 열에 약한 반도체의 손상을 막는 시스템을 연구ㆍ개발한다.

▶그린수송시스템
▷하이브리드연료전지 연구ㆍ개발자=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활용 가능한 연료전지를 개발하고, 연료전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배터리를 연구ㆍ개발하는 사람. 화학, 기계, 재료공학 전공자가 적합하다.
▷하이브리드동력시스템개발자=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기에너지로 운행될 때의 동력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선박환경기술자=수시로 강화되는 국제 선박환경규제 기준을 모니터링하고, 국제 환경기준에 적합한 선박이 제작될 수 있도록 선박설계 및 선박제조 기술자에게 선박환경에 대한 조언을 한다. 조선 및 해양공학에 환경공학적 지식이 요구된다.
▷선박대체연료개발자=화석연료 대신 알코올, 디메틸에타르(DME) 등 대기오염이 없으면서도 선박에서 활용 가능한 대체연료를 개발한다.
▷친환경선박설계기술자=국제 선박환경 기준과 선박에서 발생 가능한 환경오염을 분석해 친환경 선박을 설계하는 일을 한다.

▶첨단 그린도시
▷유비퉈터스시티(U-City) 기획자=IT기술을 어떻게 도시 기능과 접목할 것인지를 기획하고, IT서비스를 어떠한 방법과 형태로 제공할 것인지를 개발한다. 도시공학, 건설공학 외 정보통신공학 지식이 필요하다.
▷U-City인프라 운영자=U-City가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도시로서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U-City 인프라를 운영하고 관리한다.
▷건물에너지컨설턴트=기존 건축물에서 에너지가 비효율적으로 활용되는 부분을 분석ㆍ탐지해 이에 대한 해결책과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방송통신융합산업
▷통신공학기술자=유ㆍ무선통신망을 설계, 시공, 보전하고 음성, 데이터, 방송에 관계되는 통신방식ㆍ프로토콜ㆍ기기와 설비를 연구하고 설계하는 사람.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전파공학 전공자들이 진출하고 있다.
▷유저인터페이스(UI) 연구원=방송과 통신이 융합되면서 다량의 콘텐츠가 제작돼 컴퓨터 뿐만 아니라 TV, 모바일, 와이브로 등 다양한 단말기를 통해서 서비스된다. 이를 사용자들이 스트레스 없이 접속하도록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는 사람이다.
▷HCI 컨설턴트=HCI(Human-Computer Interaction) 컨설턴트는 인간 중심의 컴퓨터 사용환경을 만드는 연구와 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IPTV 영상처리 전문가=기존의 TV, VOD 등의 컨텐츠를 IPTV에 맞도록 변환시킨다.

▶IT융합시스템
▷시스템반도체 연구ㆍ개발자=시스템반도체(SoC)를 제조하기 위해 전자이론의 지식과 장비조작원리를 응용해 반도체 생산공정조건설정, 불량원인분석 및 조치, 견본생산부품의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무선주파수통신(RFID)시스템기술자=RFID을 구성하는 태그, 리더, 미들웨어 등 일련의 시스템을 설계ㆍ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정보통신공학, 전자공학 전공자가 진출할만 하다.
▷RFID장비기술자= RFID을 구성하는 태그, 리더 등에서 활용되는 장비를 설계ㆍ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임베디드기술자=가전제품, 자동차, 휴대폰, 무선 네트워크 등에 활용되는 하드웨어 및 임베디드시스템을 개발하고 적합한 운용체계 를 프로그래밍한다.

▶로봇응용
▷지능형로봇 연구ㆍ개발자=스스로 행동하는 지능형 로봇의 제조 및 보급하는 일을 통해 지능형 로봇이 인간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한다.
▷로봇감성인지전문가=인간과 로봇의 감성적 인터페이싱(Human-Robot Interfacing)에 대해 연구한다. 로봇이 가장 효율적으로 인간의 의도에 따라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한다. 로보틱스를 기본으로 생체역학 등의 지식이 요구된다.
▷로봇인식기술연구원=로봇에게 외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줘 대응해야 할 물체나 위치에 대한 인식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일을 한다.

▶신소재ㆍ나노융합
▷나노사업기획자=나노기술의 동향과 시장정보를 분석하고 사업기획 및 관리전략을 세우는 사람. 화학, 화공, 고분자, 재료, 생물, 물리 등 관련 전공자들이 할 수 있다.
▷나노소재 연구ㆍ개발자=나노필름, 나노잉크, 나노기술적용직물, 디스플레이핵심소재 등을 나노기술을 이용해 사용가능한 소재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나노소자 연구ㆍ개발자=나노기술을 활용해 나노칩, D램, 랜드플래시 등 나노소자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전문가.
▷나노기반기술 연구ㆍ개발자=나노질환기술 개발, 산업용 잉크젯프린팅기술 개발, 나노관련 제조기술 개발 등 나노를 측정할 수 있는 장비와 제조 장치 및 설비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나노제품 연구ㆍ개발자=생명공학, 환경, 에너지 분야에서 나노 응용제품을 개발한다. 주로 초소형 결핵검사기, 바이오진단검사, 화장품, 나노스프레이, 나노필터, 항균제 등의 나노제품을 개발 및 연구한다.

▶바이오제약ㆍ의료기기
▷생명정보학자=생명관련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체계적으로 수집, 처리, 가공하고 연구 및 개발업무를 담당하는 사람. 생물학, 세포학, 생명공학에 전산학 및 통계학적 지식이 갖춰져야 한다.
▷생체계측기기개발자=질환이 예상되는 노약자의 호흡이나 혈당, 심장박동 등 생체정보를 지속적으로 진단하고 그 결과를 데이터화해 의료진이나 건강관리센터 근무자에게 송신하는 장비를 개발한다.

▶고부가식품산업
▷퓨전음식개발자=계각국의 조리법을 연구하고 개발함과 동시에 외국의 관광객들의 입맞에 맞는 메뉴를 개발하고 조리한다.
▷기능성식품연구원=생체방어와 신체리듬의 조절, 질병의 방지 및 회복 등에 관계되도록 식품을 만든다. 청국장이나 유산균과 같은 발효식품에 대한 연구를 많이 수행한다. 발효공학, 식품영양학, 조리공학 등의 지식을 요한다.

▶고부가서비스산업
▷의료관광코디네이터=해외환자의 의료시술과 더불어 시술분야에 맞는 적절한 관광 안내와 최상의 동선 구성, 의료시술 후 사후관리, 전화 접수 서비스 등 해외환자에 적합한 의료 및 관광 서비스를 개발한다.
▷국제의료마케팅전문가=외국인 환자와 진료수가 체계를 조정하고 보험료 및 진료비를 산정하며, 의료사고 및 분쟁을 조정하고 해외기관과의 국제협력을 담당한다.
▷의료통역사= 환자의 질환상태와 심리 상태, 성격 등을 파악해 그것을 의료진에게 설명하며 시술받는 동안 환자의 관리 및 시술 후 고객 관리까지 담당한다.

▶글로벌교육서비스
▷유비쿼터스러닝(U-learning) 교수설계자=U-Learning 교육과정을 기획하고, 운영 설계를 담당하는 사람. 교육학, 교육공학, 심리학 지식이 필요하다.
▷U-learning 튜터=온라인 교육을 이수하려는 학습자를 지도하고 관리해주는 업무를 수행한다.

▶녹색금융
▷탄소거래중개인=탄소를 방출하는 기업, 국가간의 탄소방출권을 종개된 시장에서 사거나 팔길 원하는 기업 및 국가를 대신하여 탄소 허용치의 거래를 중개해준다.

▶콘텐츠ㆍ소프트웨어
▷모바일프로그램개발자=전화통화 이외에 모바일만의 다양한 형태의 부가서비스를 설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사람.
▷게임기획자=PC게임, 네트워크 게임, 모바일 게임 등 게임용 소프트웨어 제작을 감독하고 연출한다.

▶MICE관광
▷국제회의기획자= 국제적으로 개최되는 컨벤션, 회의, 행사 등을 주최측으로부터 위임받아 회의 및 행사를 기획하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총괄한다.

▶해외 그린 좁(Green Job)
에코-컨설턴트, 그린빌딩설계자, 기후변화관리자, 그린상품개발자, 생태학전문가, 도시조경전문가, 에너지공학자


조문술 기자/freiheit@heraldm.com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