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용 진로놀이
페이지 정보
본문
01.~09. 초등학생용 진로놀이 콘텐츠 합본
01. 직업에 어울리는 도구 찾기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직업에 어울리는 도구 찾기입니다. 직업과 관련된 도구를 보고
- 어떤 직업인지를 맞추는 퀴즈 놀이예요. 우리는 이 놀이를 통해 직업에 필요한 도구들을 살
- 펴보면서 직업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할 수 있어요.
- 직업의 세계를 탐구할 수 있는 도구 찾기 놀이 방법을 알아볼까요?
- 선생님께서 여러분에게 도구 카드를 세 장씩 나눠줄 거예요. 도구 카드를 받은 여러분은 세
- 장 중에 한 장을 다른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머리 위로 높이 들어주세요.
- 머리 위로 든 카드는 내리지 말고 친구들이 어떤 카드를 들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같은 직
- 업의 도구 카드를 들고 있는 친구를 발견하면 친구와 같이 심판에게 가서 동시에 직업명을
- 말하면 돼요.
- 같은 직업을 말하면 성공입니다! 성공한 카드는 심판에게 반납하고 남은 카드도 짝을 찾아
- 주세요. 그렇게 짝을 찾아 내 손에 있는 카드를 다 없애면 되는 놀이입니다.
-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도 알아볼까요?
- 첫 번째, 놀이 활동 중에는 절대 말을 해서는 안 돼요! 직업과 어울리는 도구를 찾는 퀴즈
- 놀이이기 때문에 말로 힌트를 주면 안 되겠죠? 심판에게 정답을 외칠 때만 말을 할 수 있어
- 요!
- 두 번째, 짝을 찾았다면 카드를 보여주며 고개를 끄덕이거나 젓는 등의 몸동작은 할 수 있
- 어요.
- 세 번째, 머리 위로 드는 도구 카드는 언제든지 바꿀 수 있어요. 친구 카드를 보고, 거기에
- 맞는 카드로 카드를 바꿔도 됩니다.
- 네 번째, 똑같은 도구 카드는 당연히 짝이 되지만, 도구 카드의 그림이 같지 않아도 같은 직
- 업의 도구 카드의 경우 짝이 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경찰차와 수갑은 그림이 서로 다르지
- 만 경찰이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서로 짝이 될 수 있어요.
- 자! 그럼 친구들과 ‘직업에 어울리는 도구 찾기’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 02. 직업 눈치 놀이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직업 눈치 놀이입니다! 우리 지역의 다양한 장소에서 만날 수
- 있는 직업을 떠올리며 다른 친구들보다 먼저 정답을 외쳐야 하는 놀이입니다. 우리는 이 놀
- 이를 통해서 우리 주변에 있는 다양한 직업들을 탐구해 볼 수 있어요.
- 직업 눈치 놀이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볼까요?
- 직업 눈치놀이는 모둠 활동으로 진행되는 놀이예요.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모둠을 나눠주세
- 요. 모둠을 나눴으면 화이트보드나 스케치북을 준비해 주세요. 준비가 끝났으면 선생님이 우
- 리 지역의 여러 가지 장소를 여러분들에게 보여줄 거예요.
- 그 장소를 보고 여러분들은 친구들과 함께 협동해서 화이트보드에 장소와 관련된 직업을 최
- 대한 많이 적어야 해요.
- 예를 들어 선생님이 보여주신 장소가 병원이었다면 여러분들은 병원과 관련된 직업인 의사,
- 간호사, 간병인, 응급구조사, 연구원 등 관련된 직업을 적으면 돼요.
- 모둠 친구들은 자신이 발표할 직업을 화이트보드에서 하나씩 골라 주면 됩니다.
- 1분이 지나면 모두 보드 마커를 내려 놓고 본격적인 눈치 놀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선생님
- 이 ‘눈치 놀이 시작’이라고 외치면 다른 모둠의 행동을 살피면서 장소에 맞는 직업을 크게
- 외치면 됩니다
-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도 알아볼까요?
- 첫 번째, 이 놀이는 눈치 놀이이므로 내가 외치려 했던 직업을 다른 사람이 먼저 말했다면
- 일어나서 외칠 수 없어요. 다른 모둠이 아직 외치지 않은 직업을 외치거나, 새롭게 떠올려서
- 외쳐야 합니다.
- 두 번째, 내가 일어났는데 다른 모둠에서도 친구가 일어난다면 그 사람들이 속한 모둠을 제
- 외한 나머지 모둠이 1점씩 획득합니다. 눈치 놀이는 다른 모둠 친구들과 동시에 일어나면
- 안 되는 놀이라서 다른 모둠이 어떻게 활동하는지 잘 살펴봐야 해요.
- 세 번째, 동시에 외친 사람이 없을 경우에는 마지막까지 직업을 외치며 일어나지 못한 사람
- 이 속한 모둠만 점수를 획득할 수 없어요. 그 모둠을 제외한 나머지 모둠은 모두 1점을 획
- 득합니다.
- 네 번째, 마지막에 가장 점수가 높은 모둠이 승리합니다.
- 자! 그럼 친구들과 ‘직업 눈치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 03. 직업과 도구의 짝꿍을 찾아서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직업과 도구의 짝꿍을 찾아서라는 놀이입니다. 직업에는 다양
- 한 도구들이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가수는 마이크라는 도구를 이용해서 노래를 부릅니다.
- 이처럼 직업과 물품을 연계시키는 놀이예요.
- 그럼 직업과 도구의 짝꿍을 찾아서 놀이의 방법을 알아볼까요?
- 직업과 도구의 짝꿍을 찾아서 놀이는 직업 카드와 물품 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직업 카
- 드와 물품 카드를 섞어서 열 장씩 총 스무 장을 펼쳐 놓고 나머지 카드는 중간에 쌓아두면
- 돼요. 친구들끼리 돌아가면서 카드를 두 장씩 뒤집어 주세요. 이때 물품 카드만 두 개 나오
- 거나, 직업 카드만 두 개가 나온다면 실패입니다. 다음 차례를 기다려주세요.
- 두 장의 카드를 뒤집었을 때 물품 카드 한 장과 직업 카드 한 장이 나와서 서로 연관이 있
- 다면 두 장의 카드를 가져갈 수 있어요. 이렇게 두 장의 카드를 가져갔다면 가운데 놓인 카
- 드 더미에서 두 장을 추가로 펼쳐 주면 됩니다.
- 친구들과 반복해서 놀이를 하다가 제한시간이 끝났을 때 카드를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
- 람이 이기는 놀이입니다.
-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도 알아볼까요?
- ‘교사 – 칠판’처럼 직업과 도구가 짝꿍이 되면 카드를 가질 수 있지만, 이 놀이에는 여러분
- 들의 창의성과 논리력 향상을 위한 숨겨진 규칙이 하나 있어요. 바로 이미 알려지거나 의도
- 된 정답이 아니더라도 논리와 설명에 맞으면 정답으로 인정이 되는 규칙입니다. 예를 들어
- 농학연구원과 짝꿍이 되는 도구 카드는 곡물입니다. 하지만 현미경이 나왔다고 해서 실망하
- 지 마세요. 농학연구원도 곡물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현미경도 필요합니다. 이렇게 직업과 짝
- 꿍되는 도구 카드를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친구들의 과반수가 찬성을 하게 된다면 정답으로
- 인정받을 수 있어요.
- 그럼 친구들과 ‘직업과 도구의 짝꿍을 찾아서’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 04. 직업 일심동체 텔레파시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직업 일심동체 텔레파시입니다. 직업을 대표하는 동작이나 행
- 동을 떠올려 볼까요? 예를 들어 요리사 같은 경우는 칼을 들고 재료를 써는 동작 같은 것들
- 이 있죠? 제시된 직업을 듣고 모둠원들과 동일한 동작을 취하는 텔레파시 놀이입니다.
- 그럼 직업 일심동체 텔레파시 놀이 방법을 알아볼까요?
- 직업 일심동체 텔레파시는 모둠 경쟁 방식으로 진행이 됩니다.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모둠
- 을 나눠주세요. 모둠을 나눴다면 모둠원들과 함께 앞으로 나와 일렬로 나란히 서주세요. 여
- 러분들이 준비가 다 되면 선생님께서 직업 이름을 알려주실 거에요.
- 직업 제시어를 듣고 모둠원들과 직업에 관련된 대표 동작을 떠올려주세요. 선생님이 ‘하나,
- 둘, 셋’이라고 외치면 직업의 대표 동작을 취한 뒤 5초간 정지해주세요.
- 모둠원 모두가 같은 동작을 취하면 1점을 획득하고 동작이 다른 사람이 있다면 바로 다음
- 문제로 넘어갑니다. 이렇게 모둠별로 30초간 2~3라운드를 진행해서 많은 점수를 획득한 모
- 둠이 우승하는 놀이입니다.
-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도 알아볼까요?
- 첫 번째, 제한시간은 30초입니다.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성공이나 실패 시 바로 다음 문제
- 로 넘어가야 많은 문제에 도전할 수 있어요.
- 두 번째, 앞에 나와 일렬로 선 뒤에는 모둠원들끼리 상의할 수 없습니다. 텔레파시를 주고받
- 는 놀이인데 말을 하면 안 되겠죠?
- 세 번째, 옆을 보지 말고 꼭 정면을 봐주세요.
- 네 번째, ‘하나, 둘, 셋’ 구령에 맞춰 동작을 취할 때 한 명이라도 동작을 취하지 못하면 점
- 수를 얻지 못해요.
- 다섯 번째, 동작은 구분이 갈 수 있도록 크게 표현해 주세요.
- 여섯 번째, 한번 취한 동작은 다른 동작으로 절대 바꿀 수 없어요.
- 일곱 번째, 오른손과 왼손의 방향, 손이나 발의 높이 등은 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동작
- 의 의미가 일치하면 점수를 얻게 됩니다. 제시어가 요리사일 경우 오른손에 칼을 들고 재료
- 를 써는 동작과 왼손으로 칼을 들고 재료를 써는 동작은 같은 동작으로 인정이 돼요.
- 자, 그럼 친구들과 ‘직업 일심동체 텔레파시’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 05. 꿈을 모아 떠나는 직업여행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꿈을 모아 떠나는 직업여행입니다. 직업이 하는 일과 관련 장
- 소를 탐색하고, 규칙에 따라 의사결정을 해볼 수 있는 놀이입니다.
- 그럼 꿈을 모아 떠나는 직업여행 놀이의 진행방법을 알아볼까요?
- 놀이 시작 전에 꿈을 모아 떠나는 직업여행에서 사용하는 모의 화폐인 캐리를 가져가 주세
- 요. 캐리는 10캐리권 열 장, 5캐리권 스무 장씩 나눠 갖고 각자 색깔이 다른 말과 보드 마
- 커를 하나씩 준비합니다. 그리고 직업여행 보드판의 중간에는 직업 카드를 모두 모아 쌓아
- 주세요.
- 그 다음엔 가위바위보로 주사위를 굴리는 순서를 정합니다.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 말을 이동합니다. 도착한 직업여행 보드판에 나온 장소와 관련된 직업 카드를 찾아서 캐리
- 를 지불하고 구입할 수 있어요. 구입을 했다면 말과 같은 색의 보드 마커로 내가 구입한 직
- 업을 해당 장소의 칸에 적어주세요. 이렇게 계속 주사위를 굴려서 직업 카드를 구매할 수
- 있고 한 바퀴를 돌 때마다 성과급으로 10캐리를 받을 수 있어요.
- 주사위를 굴려 도착한 장소가 내가 직업 카드를 산 장소라면 그 직업이 하는 일을 말이나
- 행동으로 표현한 다음 직업 카드에 적힌 금액만큼 은행에서 월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
- 만 친구가 직업 카드를 산 곳에 도착하면 그 친구에게 직업 카드에 적힌 만큼 월급을 지불
- 해야 돼요.
- 월급을 지불한 뒤 직업을 살 수 있는 칸이 남아있다면 그 장소와 관련된 직업을 또 구매할
- 수 있고, 구매를 원하지 않는다면 통과할 수 있어요.
- 도착한 곳에 내 직업 카드와 친구의 직업 카드가 함께 있다면 먼저 은행에서 월급을 받고,
- 친구에게 월급을 줘야 합니다.
- 커리어 카드 칸에 걸렸을 경우, 커리어 카드를 뒤집어 확인하고 미션을 수행하거나 세금을
- 내야 되고, 무인도 칸에 걸렸을 경우에는 한 차례를 쉬어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동안 가장
- 많은 캐리를 가진 사람이 승리하는 놀이예요.
- 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규칙을 알아볼까요?
- 첫 번째, 놀이가 끝나기 전에 캐리를 모두 소진한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탈락하고 은행
- 원의 역할을 수행해 줘야 합니다.
- 두 번째, 한 장소에는 최대 2개까지만 직업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세 번째, 장소와 관련된 직업 카드를 구입할 때는 그 장소와 연관된 직업 카드만 구입할 수
- 있습니다. 아무 관련 없는 직업 카드를 구입해서는 안돼요.
- 자, 그럼 ‘친구들과 꿈을 모아 떠나는 직업여행’ 놀이를 시작해볼까요?
- 06. 잠자는 직업 코끼리
- 오늘 우리가 할 진로 놀이는 잠자는 직업 코끼리입니다. 잠자는 직업 코끼리는 직업에 대한
- 힌트를 얻고 친구들과 상의해서 직업을 맞추는 퀴즈 놀이입니다. 직업과 관련된 도구, 장소,
- 하는 일을 통해 직업을 알아내는 추론 능력을 키울 수 있어요.
- 그럼 잠자는 직업 코끼리 놀이의 진행 방법을 알아볼까요?
-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4명의 모둠원을 구성해주세요.
관련링크
- 이전글소개동영상 1탄 아이와 함께라면 23.03.31
- 다음글<진로탄력성 콘텐츠 시리즈 동영상 「나를 찾아줘」 > 23.03.02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